식도암은 일반적으로 음식물이 식도에 걸리거나 이물감이나 가슴 밑의 불쾌감으로 인해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다.
식도암은 매우 힘든 암이다. 식도는 장간막에 싸여 있지 않아 주위로 쉽게 퍼지고 식도 주위에 림프절이 매우 발달돼 있어 암세포 전이가 빠르기 때문이다.
주위 장기가 심장, 대동맥 등으로 이어져 있어 종양 절제가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식도암 초기증상
음식물 삼킨 뒤 불쾌감
식도 윗부분에 암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초기 증상일 수 있다. 음식을 삼킨 후에 잘 넘어가지 않는 느낌과 가끔 기침이 나온다. 특히 빵, 수분이 적은 음식을 삼킬 때 불쾌감이 더 심하다. 음식을 삼킨 후에 가슴이 조이는 느낌을 받는 경우도 있다.
음식물 삼킨 뒤 막히는 느낌
주로 식도 아래쪽 부위에 암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초기 증상일 수 있다. 수분이 적고 딱딱한 음식을 먹을 때 더 뚜렷하다.
식도암 증상
흉통-가슴뼈 부위 통증
음식을 삼킨 후 가끔씩 가슴뼈 뒷부분에 불쾌감이 온다. 따끔 아프거나 화끈거리면서 은근한 통증이 있다. 특히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증상이 더 심하다. 이들 증상은 진행된 식도암에서도 나타나므로 폐와 심장 뿐만 아니라 식도도 검사받아야 한다.
식사 중 기침
식도암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이다. 음식물을 삼킬 때 숨이 막힐 듯한 기침을 하거나 기관지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식도 이물감
음식물이 내려가지 않는 느낌이 든다. 가끔씩 나타날 수도 있고 증상이 있다, 없다 반복하기도 한다.
체중 감소
식사를 하기 힘들기 때문에 체중이 줄어 든다.